Ms. Jeong Hyun-ja's Natural Dyeing Factory

천연염색안내

천연염색이란
  • 천연염색이란 천연 자원인 식물, 동물, 광물에서 얻은 자연의 색상을 다양한 기법을 통하여 옷감 또는 의복 등에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염색의 재료가 천연에 존재하는 것을 이용하는 것이므로 천연염색 또는 자연염색이라고 부릅니다. 같은 염재로 염색하더라도 섬유, 채취시기, 보관상태, 생산지에 따라서 다르게 염색되고 매염제에 따라서도 다르게 염색됩니다. 또한 복합염(2가지 이상의 염료로 염색)일 경우에도 순서에 따라서도 다르게 염색됩니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고 생활이 윤택해짐에 따라 천연지향의 욕구가 증대되고 최근 들어 환경문제와 웰빙 열풍, 그 희귀성과 고유의 아름다운 색상, 항균성과 소취성, 항알레르기성 등으로 인해 천연염색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천연염색은 재료가 어떤 것이 되었건 화학염료로 염색하는 것에 비해 보통 색의 선명도가 낮고 가격도 비싸며 염색과정도 다소 번거롭다. 그런데도 최근 식물에서 추출한 색소를 이용한 천연염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참여 인구도 증가하고 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좋은 점들이 많기 때문일 것이다.

Natural Dye

인체에 해가 없다.

화학염료를 이용해 염색한 일부 옷들은 피부를 자극하여 피부염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가령, 피부가 연약한 유아나 어린이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아토피성 피부염도 음식물과 함께 화학염료로 염색된 옷이 원인 제공을 하고 있다. 실제로 암을 유발하는 화학염료도 있어 사용이 중지 된 적도 있다. 이에 비해 식물성 염료로 염색한 옷을 입으면 인체에 대한 자극이 없고 식물성 염료의 종류에 따라서는 오히려 균을 죽이는 성분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Natural Dye

병에 대한 예방 및 치료효과

식물염색을 한 옷이나 손수건 등은 피부를 자극하기는 커녕 오히려 병에 대한 예방이나 및 치료효과가 있다. 한약재를 물에 넣고 달이게 되면 몸에 이로운 성분이 추출되고 이를 이용하는 것처럼 식물염료의 대부분은 생약으로서 그 약효가 인정되기 때문에 염색한 염색물도 당연히 그 생약의 약효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많다. 실제로 많은 식물염료는 향균이나 항암효과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가령 자초(紫草)로 염색한 옷은 피부에 닿으면 창독을 제거하며 종물(腫物)이 생기지 않는다고 하며, 천을 배에 두르면 위장병이 생기지 않는다는 얘기가 예로부터 전해 오고 있다. 이것은 접촉 주술로 생각하기 쉬우나 자색 색소에 승화성이 있고 향균성도 확인되어서 주술민속으로만 볼 수 없는 실정이다.

Natural Dye

색상의 어울림

천연염색은 자신이 가지는 한가지의 색만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색과 어우러지는 더불어의 모습을 나타내며 그 모습은 참으로 아릅답기만 하다. 서로 보색이면서도 조화를 이루고, 내 색만이 제일이니 다른색은 다죽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다른 색을 인정하며 내색을 드러내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천연염색을 하면 대부분 은은한 색이 나온다.

Natural Dye

친환경적

화학염료를 이용해 염색할 경우 염색 공정에서 배출되는 염색 폐수가 수질 오염원이 되어 심각한 환경문제를 야기하고 있는데 비해 식물염료를 이용한 염색은 염색 폐수의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어 수질 오염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

Natural Dye

해충이나 동물로부터 신체 보호

식물 중에는 해충이나 동물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해 해충이나 동물이 싫어하는 성분이나 냄새를 갖고 있는 것이 있다. 이러한 식물로부터 추출한 염료로 염색한 옷이나 수건, 장갑 등을 만들어 입으면 해충이나 동물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우리조상들은 곤충과 뱀이 쪽풀 냄새를 싫어한다는 것에 착안하여 여행복이나 작업복, 작업시 이용하는 장갑은 쪽 염색을 하였다.

Natural Dye

창조하는 즐거움

손을 가진 우리는 손으로 무엇을 만드는 순간 보다 더 새롭게, 더 아름답게라는 예술적 감성이 발동하게 되므로 직접염료를 추출하고, 이 염료로 염색하게 되면 창조하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게 된다.